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렌트카 계약 종료 후 차량인수 절차 및 필요서류

반응형

 

남편 사업자 명으로 사용하던 렌트카를 제 명의로 인수하게 되었어요! 꺅 나도 이제 자동차 소유주 ^_^ 

렌트카였던 차량을 인수하려면 몇가지 준비사항과 절차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이전등록

 

 

 

렌트카 차량 인수시 절차
1. 차량 만기일 전에 자동차 보험 신규가입. (만기일 익일 00시로 시작되도록 가입할것!)
2. 렌트카 업체에서 요청한 계좌에 만기일 전날까지 매입정산금액 입금
3. 만기일 이후 (2-3일 소요) 이전등록 관련 서류 등기 수령
4. 서류수령 후 10일 내 이전완료 주민등록소재지 구청(서울)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서울 외) 방문
5. 번호판 반납 후 / 취,등록세 납부 / 소유권 이전등록 / 번호판 변경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만기일 다음날 00시에 맞추어 자동차보험을 신규로 가입하는 것이었어요.

 

저는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받아본 후에 캐롯퍼마일 자동차보험으로 최종 결정했는데요, 그 이유는 가격이 가장 합리적이고 차량을 매일 이용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탄만큼 보험을 내는 시스템이 저에게 가장 경제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

자동차보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해 주세요 :)

 

2023.02.01 - [생활정보] - [내돈내산 자동차보험] 가정주부의 캐롯퍼마일 보험 계약 세 달 사용 후기 및 장단점

 

[내돈내산 자동차보험] 가정주부의 캐롯퍼마일 보험 계약 세 달 사용 후기 및 장단점

기존에 회사 렌터카로 사용 중이던 차를 제 명의로 인수하게 되었는데요. 젤 먼저 해야 할 일이 자동차보험 가입이었어요. 우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비교 사이트에 들어가서 여러 보험사

welldigger36.tistory.com

 

 

정산이 끝나고 만기일이 지나면 집으로 이전등록관련 서류가 오는데요, 소유권 이전에 필요한 각종 서류들이 있었어요.

 

 

▶ 개인 & 개인사업자 / 법인 사업자 관련서류
① 자동차 등록증 원본 ② 보험가입 증명 ③ 주민등록 등본 1부 ④인감증명서 1부 ⑤신분증 ⑥ 인감(도장)
대리인등록시 )) ⑦ 대리인 신분증 ⑧ 위임장(리스계약자의 인감날인) 

▶ 렌트카 업체에서 보낸 서류 일체
⑨자동차 양도 증명서 ⑩당사 인감증명서 ⑪사용자등록증사본 ⑫법인등기부등본 ⑬계산서 ⑭당사장부(전표)

 

 

이제, 이 서류들을 가지고 등록사업소에 가야하는데요, 

 

방문전에 꼭 해당기관에 전화하셔서 추가서류를 확인하시기를 당부드려요. 두번 걸음하지 않아야 하니까요^^

 

 

 

저는 남편 회사 소유의 차량이었기 때문에 남편 명의로 인수를 한 뒤 다시 제가 인수하여 제 명의로 이전등록을 해야했고 따라서 두 번의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같이 갈 수 없는 상황인지라

대리인 등록에 필요한 서류인 < 남편의 신분증복사본, 매도용 인감증명서 > 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 때, 인감증명서는 꼭 매도용 인감증명서인지 체크 잘 하시구요 :)

(가기전 검사소에 전화했더니 이것부터 물으시더라구요 ^^ )

 

 

저는 경남 김해시에 소재한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했습니다. 우선 소유권 변경, 이전, 상속, 번호판 발급 창구로 갔어요.

 

1. 하나캐피탈 → 남편명의

 신청서 및 양도증명서 작성 / 각종 지참 서류 접수 / 취,등록면허세 신고 / 세금납부 및 인지구입 / 인지등록 완료

 

2. 남편명의 → 내 명의

신청서 및 양도증명서 작성 / 각종 지참 서류 접수 / 취,등록면허세 신고 / 세금납부 및 인지구입 / 인지등록 완료

 

◁◁◁ 취득세 납부방법 ▷▷▷

  1. 현금납부시 : 농협창구
  2. 신용카드 결제시 : ATM기기 - 신용카드선택 - 지방세선택
  3. 계좌이체시 : 고지서의 전자납부번호(가상계좌) 은행명 - 지방세입

 

저는 계좌이체로 간편하게 선택했어요!

첫번째 이전에서 등록세 15,000원, 지방세 258,000원 / 두번째 이전등록에서 취득세 108,000원 으로 총 380,000원 가량이지출되었네요.  


 

두번의 과정을 반복 후 신규로 달 자동차 등록번호를 고를 수 있습니다. 10가지 중 마음에 드는 번호를 선택합니다. 이제 영수증을 가지고 인근 공업소로 가서 현재 부착되어있는 번호판을 떼옵니다. 번호판을 반납하고 신규 번호판의 디자인 두가지 중 하나를 택하는데요. 페인트식 번호판과 필름식 번호판이 있어요! 저는 파란 KOR로고가 있는 필름식을 선택했구요.

자동차등록번호판 통지서 수령후 다시 아까 그 공업소로 가서 바뀐 번호판 확인 후 결제를 합니다. 가격은 47,500원 이었어요. 

 

새 번호판을 달고 집으로 슝~ 가면 된답니다 :)

 

 

 

 

연말에 갔더니 사람이 너~~~~무 많아서 기다리는 시간이 많았던 탓에 모든 과정을 하는데에는 2시간정도가 소요된 것 같아요! 이제 진짜 제 차가 생겼으니 청소도 자주해주고 깨끗이 잘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차량 인수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고 안전운전하세요 ^_____^

 

 

 

 

 

반응형